본문 바로가기

Blog/단상

삶을 살아가는 것

성공하고 싶다고 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런 이들에게 "왜 성공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싶다.

사실 이 물음에는 성공이란 무엇이고 실패란 무엇인가라는 2 가지 물음이 내제되어 있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자신의 삶을 뒤돌아볼 수 있는 자리에 섰을 때,
자신의 지난 삶이 성공이었는지 실패였는지 평가해 본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삼을 수 있을까?

쌓아온 재산? 쌓아온 인맥? 쌓아온 권력?
아니면 주변에 배풀은 덕(virtue)?

삶은 말 그대로 삶이다.
살아가는 것. 그것이 삶이며 인생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삶에도 어느 누구도 쉽게 성공이나 실패를 말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삶의 모습도 그 살아감 자체로 충분히 존중 받아야할 가치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당연히 실수를 하고 잘못을 저지른다.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사실 그것이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모습들이다.

내 스스로의 실수나 잘못에 대하여 너무 관대하지도 너무 매몰차지도 말자.
적절히 스스로를 질타하고 절절히 관대하자.
그러한 어리석은 나의 모습들 또한 분명한 나의 삶의 모습 중 한가지라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자.
그리고서 한 발자욱이라도 더 좋은 삶의 모습을 살아가도록 노력하자.
그것으로 매우 충분하고도 훌륭하다.

여기서 멈추지 말고 타인을 바라보자.
타인의 삶을 살아가는 그 모습을 가능한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내게 어리석고 부족한 삶의 모습이 있는 것처럼
그들에게도 어리석고 부족한 모습이 있을 수밖에 없다.
나의 삶의 모습을 인정하고서 그들의 삶의 모습도 인정하자.
나의 삶을 사랑하고 그들의 삶도 사랑하자.
내 속의 어딘가에 있을 쓰라림과 아픔을 사랑하고
그들 속의 어딘가에 있을 쓰라림과 아픔도 보듬고 사랑하자.

세상 사람들이 성공이라는 짜릿한 놀이에 빠져들어도
성공을 위해 달려가지 않으면 세상에서 외톨이가 될 것만 같아도
짜릿함 보다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고 듣고 포옹하며 살아가자.

- "꽃들에게 희망을"을 읽었던 기억을 떠올리며.

 

'Blog >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써보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 Part 1  (0) 2018.03.22
하루의 삶 (죽음)  (0) 2017.09.07
사랑은 기적이다  (0) 2016.12.21
"나는 사랑을 믿지 않아"  (1) 2007.03.10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한 단상  (1) 2007.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