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1.05.22 [고대 헬라어] Nous에 대한 고찰
한글 성경을 살펴 보면 Nous는 보통 '마음'으로 해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마음'이라는 해석만으로는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다.

월터 바우어 렉시콘에 의하면 Nous의 첫 번째 의미는 지적인 인지(혹은 지적인 이해) 능력을 뜻한다고 설명되어있다. 두 번째 의미는 사고하는 방법(혹은 사고하는 태도)이며, 세 번째 의미는 사고의 결과(혹은 의견)이다. Nous는 감성적인 역할로서의 마음보다 이성적인 역할로서의 마음에 보다 많은 비중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렉시콘에 근거하면 Nous는 '마음'이라고 해석하기 보다는 '이성'이라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보다 더 적절하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분명히 조심해야 할 것이 극단적인 해석이다. 감성적인 부분을 100% 모두 제거한 순수한 '이성'으로 이해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인간의 '이성'이 '감성'에게로부터 자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때로는 냉철하게 기계적인(=논리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어떤 결론에 도달할 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인간은 결코 100% 순수하게 기계적으로 사고할 수는 없다. 인간 스스로가 인지하지 못하는 무의식에로부터의 영향도 있으며 그 당시의 감성정 분위기도 사고 활동의 결과에 매우 많은 영향을 행사하는 것이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성경에서 Nous를 해석할 때는 인간 마음에 있어서 '이성적 사고 활동'이라는 그 자체에 비중을 두어 해석하되, 부분으로서의 인간의 마음이 아닌 통전적인 관점으로의 인간의 마음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해석해야만 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Blog > Biblical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헬라어] Nous에 대한 고찰  (0) 2011.05.22
Posted by pisteuo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딤전1:15 끝에 바울은 "ων πρώτος ειμι εγώ"라고 한다. 나는 결국 "εγώ ειμι ο πρώτος των αμαρτωλών."라고 말 할 수 밖에 없다.
pisteuo

공지사항

Yesterday0
Today0
Total55,462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