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Biblical Study

[고대 헬라어] Nous에 대한 고찰

한글 성경을 살펴 보면 Nous는 보통 '마음'으로 해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마음'이라는 해석만으로는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다.

월터 바우어 렉시콘에 의하면 Nous의 첫 번째 의미는 지적인 인지(혹은 지적인 이해) 능력을 뜻한다고 설명되어있다. 두 번째 의미는 사고하는 방법(혹은 사고하는 태도)이며, 세 번째 의미는 사고의 결과(혹은 의견)이다. Nous는 감성적인 역할로서의 마음보다 이성적인 역할로서의 마음에 보다 많은 비중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렉시콘에 근거하면 Nous는 '마음'이라고 해석하기 보다는 '이성'이라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보다 더 적절하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분명히 조심해야 할 것이 극단적인 해석이다. 감성적인 부분을 100% 모두 제거한 순수한 '이성'으로 이해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인간의 '이성'이 '감성'에게로부터 자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때로는 냉철하게 기계적인(=논리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어떤 결론에 도달할 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인간은 결코 100% 순수하게 기계적으로 사고할 수는 없다. 인간 스스로가 인지하지 못하는 무의식에로부터의 영향도 있으며 그 당시의 감성정 분위기도 사고 활동의 결과에 매우 많은 영향을 행사하는 것이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성경에서 Nous를 해석할 때는 인간 마음에 있어서 '이성적 사고 활동'이라는 그 자체에 비중을 두어 해석하되, 부분으로서의 인간의 마음이 아닌 통전적인 관점으로의 인간의 마음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해석해야만 하다.